초록

이 글은 1976년 문명대 교수가 발표한 논문에 대한 반론의 성격을 띤 것이다. 문교수는 이 논문에서 현재 불국사에 안치되어 있는 두 금동불상의 제작 연대를 추정하면서 신라 말기의 학자 최치원이 찬한 두 개의 불상찬(佛像讚)을 인용하여, 이 두 글이 두 금동불상의 제작 사실과 연대를 뒷받침해 주는 결정적인 문헌 자료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최치원이 찬한 자료에 대한 이해 부족과 자의적인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 마디로 전혀 관계가 없는 최치원의 두 글을 불국사 두 불상과 연결시키고, 찬문에 나오는 불상과 동일한 것이라 추정하는 등 무리하게 문헌적 뒷받침을 이끌어 낸 것은 잘못이요 과욕이다. 이에 대한 반론은 필자가 여러 가지 고증을 통해 밝혔다. 문교수의 논문은 발표된 지 30년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학계에서 거의 통설로 통한다고 들었다. 필자가 초한 이 글을 통해 역사적 사실이 바로잡히기를 기대한다.

키워드

Myung-dae Moon(文明大), Bulguksa(佛國寺), gilt bronze image of Buddha(金銅佛), Chi-won Choi(崔致遠), legend on the image of the Buddha(佛像讚)

참고문헌(5)open

  1. [학술지] 최영성 / 1998 / 역주 최치원 전집 1

  2. [학술지] 최영성 / 1999 / 역주 최치원 전집 2

  3. [학술지] 최영성 / 2001 / 최치원의 철학사상

  4. [학술지] 문명대 / ?불국사 금동여래좌상 二軀와 그 造像讚文 의 연구?

  5. [학술지] 金福順 / 1983 / ?최치원의 불교 관계 저술에 대한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