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7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Nietzsches Philosophy to the Philosophy of Medicine. 이상범 - 2023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104:195-229.
    본 논문은 니체의 철학에 담긴 의철학적 특징을 해명하기 위한 시도이다. 그의 철학이 의철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그 근거는 무엇일까? 병과 고통에 대한 니체의 개인적인 경험이 의철학적 특징의 토대가 될 수 있을까? 만약 건강과 병이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관 점에서만 해명된다면, 인간의 자연 역시 그 대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생명을 가진 자연이다. 그리고 인간은 생명 안에 내재한 생명력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이다. 자연은 스스로 변화하는 생명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 힘은 인간의 실존을 대 변한다. 의학의 과학화 속에서 인간은 자연이라는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8
    Healthphilosophical Explanation of the Will to Power - From the Point of View of Being, Life and Health. 이상범 - 2023 - Journal of the Daedong Philosophical Association 103:225-252.
    본 논문은 니체가 자신의 철학에서 수행한 모든 철학적 시도들의 근본원리인 힘에의 의 지를 건강철학의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존재, 생명, 건강의 관점에서 해명하기 위한 시도이다. 니체의 건강철학은 건강과 병의 관점에서 인간의 정신과 의지를 진단하고 치유 하는 철학적 방법론에 대한 명칭이다. 니체는 그의 철학에서 인간의 실존적 병을 진단하고 치유하기 위해 다양한 개념들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자유정신, 신의 죽음, 허무주의, 위 버멘쉬, 영원회귀, 운명애, 예술생리학들은 인간의 실존적 병을 치유하기 위한 니체의 철 학적 시도를 대변해주며, 그는 이 모든 개념들을 특정한 치유의 방법론으로 활용한다. 그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6
    Nietzsche"s Literary-Ideological-Stylistic Evaluation of Thus Spoke Zarathustra - Focusing on the Contents of Nietzsche"s Letters -. 이상범 - 2023 -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67:189-223.
    본 논문은 니체철학의 후기를 열어주는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대한 니체의 평가를 작품적-사상적-문체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한 시도를 담고 있다. 이 저서에 대한 니체의 평가는 대부분 그가 주변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에 남아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그의 편지에 담긴 내용은 큰 의미를 갖지 못했다. 물론 니체는 자서전적 저서인 『이 사람을 보라』에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설명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편지에는 이 저서에 대한 그의 평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니체에게 있어 이 저서는 자신의 철학적 문제의식을 이론과 실천의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