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der:
  1.  6
    A Phenomenological Interpretation for the Fourfold-Division Theory of the Alaya-Vijnana in the Mind-Only School of Buddhism. 윤진욱 - 2018 -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 79:149-193.
    불교 유식학은 현상세계가 아뢰야식의 자증분의 심식전변 결과에 불과하다고 설명한다. 선험적 현상학은 현상세계가 선험적 주관성의 지향적 구성의 결과에 불과하다고 설명한다. 이렇게 현상세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궁극적 근거인 마음의 구조와 작용원리를 탐구한다는 점에서 불교 유식학과 선험적 현상학은 의식철학적인 공통성을 지닌다. 따라서 현상학은 불교 유식학의 아뢰야식의 4분설을 서양철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아뢰야식의 4분설은 아뢰야식이 인식주체로서의 기능적 측면에서 4부분으로 분석된다는 이론이다. 그 4가지의 인식 기능적 측면은 상분, 견분, 자증분, 증자증분이다. 현상학의 자연적 태도에 의거하면, 아뢰야식의 상분은 경험적 대상에 해당된다. 그리고 아뢰야식의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2.  4
    The Fore-Temporal Underlying Character of the Living present and the Pre-Reflective Self-Consciousness. 윤진욱 - 2019 -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 82:49-96.
    후설 현상학은 제일철학적 철저주의의 이념에 의거하여 절대적 근원성의 해명을 추구한 철학이다. 이에 따라 후설 현상학이 궁극적으로 밝혀낸 절대적 근원성은 바로 선험적 주관성의 생생한 현재이다. 이 선험적 주관성의 생생한 현재는 모든 시간을 구성하는 근원시간화로서의 선시간적 근원성이다. 다시 말해 생생한 현재는 최초의 시간화인 자기현재화로서의 자기시간화를 통한 선험적 주관성의 시간적 자기구성의 가능 근거로서 궁극적으로 기능하는 근원자아이다. 이뿐만 아니라 생생한 현재는 모든 대상성을 시간위치적으로 시간화된 시간객체로서 구성하는 선험적 주관성의 시간적 대상구성의 가능 근거로서 궁극적으로 기능하는 근원자아이다. 이러한 생생한 현재는 시간화된 이후에야 비로소 성립하는 선험적 주관성의 (...)
    No categories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  
  3.  1
    The Rediscovery of the Cartesian Cogito by Husserl’s Phenomenology : A Conscious Subjectivity as a Cogito without God. 윤진욱 - 2017 - Phenomenology and Contemporary Philosoph 75:1-37.
    데카르트는 철학이 철저주의의 이념을 구현하는 학문이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결코 의심할 수 없는 진리를 토대로 모든 인식과 학문을 정초하는 제일철학이다.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를 통해 코기토를 모든 인식과 학문의 궁극적 근거인 제일원리로서 정립한다. 이러한 코기토는 사유하는 정신의 자기인식이 지니는 절대적 명증성에 의해 결코 의심할 수 없는 진리이다. 따라서 데카르트의 코기토는 그 자체의 사태로서 직관되는 의식현상이라는 현상학적 특성을 지닌다. 그리고 이러한 코기토는 사유하는 정신의 현존을 확립해준다. 따라서 데카르트의 코기토는 인식 형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궁극적 근거라는 선험적 특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데카르트의 제일철학은 후설 (...)
    Direct download (2 more)  
     
    Export citation  
     
    Bookmark